강화마루 / 강마루 /합판마루 /온돌마루 /원목마루 그 차이점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03-26 17:33 조회51,421회 댓글0건본문
강화마루
원목과 껍질을 분쇠하여 기술적으로 압축시켜 만들었으며, 표면은 씨트지로 되어있어
다양한 색상이 있읍니다.
장점은ㅡ위의 온돌마루와 달리 기스가 잘 나지않은것이 최고의 장점 입니다.
단점은ㅡ재료의 특성상 시공이 온돌마루와 달리 마루판 이음 부위만을 본드로 접착을하기에 시공 완료후에 밟았을시 마루판이 바닥에서 떠 있다는 느낌이 있으며,
열 전도면에서는 온돌마루 보다는 다소 떨어집니다.
또한 온돌마루는 없어도되는 방문틀이나 현관입구에 별도 마감재를 사용하여야 하며
방바닥도 수평이 잘 맞아야합니다.
구조 :MDF나 HDF,P/Board 의 표면을 바닥재용 LPM이나 HPM같은 멜라민 수지로 표면 라이네이트 하여 접착하고 습기를 차단하고 열에 의한 변형을 방지해주는 구조적 특징을 갖는다.
특징: 표면의 내마모성이나 내구성이 좋아 표면 손상이 적고 다양한 색상의 연출이 가능하며 무거운 가구를 이동하여도 긁힘이 거의 없는 마루입니다 .따라서 사무실이나 매장용으로 아주 유용하다.
단점: 표면이 화학제품이라는 거부감이 있으며 습도 조절능력이 떨어지고 변형시에는 복원력이 많이 떨어진다.
가격 : 평당 100,000~160,000원
합판온돌마루는 잘 찍히고 흠집이 많이 나지만 강화마루는 강마루와 마찬가지로 그러한 단점을 보완했다고 볼 수있는데, 강화마루의 단점인 습기에 약하다는 것이 흠입니다.
시공방법은 접착식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현가식으로 하부에 PE폼지를 깔고 클릭으로 끼워서 연결합니다.
가격은 가장 저렴한데 일반적인 광폭 강화마루라면 6-7만원에 시공되어지지만, 요즘 합판마루 모양을 낸 협폭의 제품들이 많이 소개되는데 대략 10만원을 넘는다고 보면 됩니다.
최근에 강화마루의 단점인 습기를 해결한 제품이 소개되는데 '방수 강화마루'가 특허까지 출원하여 인기리에 판매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여 9만원 선이라하니 경쟁력은 있다 하겠지요.
강마루
구조: 합판과 필림지 재결합...
특징 :강화마루의 단점을 보안한 마루로, MDF가 습기에 약해 생기는 하자를 습기에 강한 합판으로 대처해서 만든 제품입니다. 표면강도가 강하고 강화마루보다 습기에 강합니다.
가격 14-15만원
강마루는 합판마루와 마찬가지로 접착제로 시공하는 것이고 가격 또한, 일반적인 합판마루와 같이 10-12만원대에 시공되는데 표면이 쉬트지를 붙여서 만든 것이어서 표면상태가 스크레치에 강합니다만 표면상태는 천연 나무는 아닙니다. 합판마루는 잘 찍히나 강마루는 그렇지 않습니다.
합판마루
구조 : 원목의 무늬목 을 접착제로 눌러 0.3~0.8mm 정도의 표면단판을 합판층에 접합시켜 5-7겹의 등급내수 합판을 엇갈리게 접합하여 칼금을 주어 열에 의한 변형을 막아준다.
특징 : 단판이 온돌에서 나오는 열이나 일광에 의해 갈라지지 않도록 강화처리를 하거나 내마모성을 높이기 위해 내마모재와 uv제가 첨가된 우레탄 계통의 도장 처리를 한다. 1급 내수합판으로 구성되어 있어 수분이나 열에 의한 변형이 적고 열전도가 좋다.원목마루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원목마루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으로 인기가 가장 많은 제품 입니다
단점 : 원목에 비해 습도조절능력이 떨어지고 쪽마루 형태로 생산되며 시공시 홈이 많이 생겨 청소관리에 어려움이 있으며 변형시에는 복원력이 다소 떨어진다.
가격 : 합판마루는 국산, 일본, 인도네시아, 중국 제품이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평당 130,000 ~ 150,000
온돌마루
합판위에 앏은 무늬목이 0.2~0.3mm으로 부착이 되어있으며,
장점은ㅡ 바닥에 에폭시본드로 마루판을 부착시키므로 열 전도율이 빠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점은ㅡ기스가 잘 나므로 찍히거나 하였을시 무늬목이 손상되어 합판부분이 노출되구요, 바닥이 습하거나 누수등으로 인하여 콘크리트가 젖었을시 보일러 가동을 하면은 마루가 까맣게 변한다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주로 건설사에서 아파트 분양할 떄 주로 시공되는 것이 이 합판온돌마루입니다.
접착식 시공인데 가격이 저렴하여 많이 사용되고는 있으나 평당 10만원 부터 15만원까지 여러가지 마루가 있습니다.
단점은 상부의 무늬목이 0.5-0.6mm 이어서 너무 얇아 물걸레질을 많이 하면 벗겨져서 아주 보기 흉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너무 보기 싫으면 어쩔 수 없이 걷어내고 다른 마루로 설치해야 하는데 철거비용이 평당 25,000-30,000원 하니까 부담이 많이 되어 최근에는 강화마루로 접착제 시공하지 않는 것을 선호하는 분이 많아졌습니다.
원목마루
합판위에 원목3mm이상이 부착된것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3~5mm이 부착이 되어있읍니다.
장점은ㅡ위의 온돌마루 장점에 기스가난다고 하여도 원목이 두꺼우므로 바닥 합판이 노출된다거나 하는 위험은 없구요,훗날 아주 지저분 하다고 느꼈을시는 표면을 깍아서 도장하여 사용할수도 있읍니다.
단점은ㅡ 위의 온돌마루나 같으며 , 원목이 온돌마루보다 두꺼우므로 온돌에 시공시 갈라질 위험도가 크므로 주택에는 부적합하며, 온돌 부분이 아닌 상업용이나 가타용도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3mm 이상의 표면 단판에 특수 도장을 하고 미송이나 나왕등을 1-7겹으로 엇갈리게 접착하고 뒷면에 뒤틀림을 방지하는 칼금을 변형을 막아준다
특징 : 원목층이 두꺼워 목질으 특성을 잘 살려내고 촉감이 좋고 미려한 무늬가 자연 그대로 나타나면 실내의 습도 조절 능력이 좋고 인체에 무해하다. 또한 표면이 두꺼워 긁힘이 생겨도 이를 쉽게 3~4회까지 보수 하여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하여 내구성이 뛰어나다. 습기나 온도에 의한 변형이 발생하였을 때 다시 원상회복이 가능하다. 적당한 습도를 공급해주거나 적적한 온도를 유지하면 복원력이 뛰어나 다시 정상적으로 회복된다. 또한 이음매 부분에 홈이 없어 틈새에 때가 끼지 않아 청소가 쉽다.
단점 : 원목마루의 특징은 관리에 많은 주의가 필요한데 특히 원목상태 그대로를 표면으로 하기 때문에 습기나 온도에 의한 변형이 많고 표면의 강도가 합판이나 강화마루에 비해 다소 떨어진다.
가격: 평당 350,000~400,000원
원목마루로 개발된 것이 최근에 많이 나왔는데 종전에는 제재목을 뒷면에 두고 전면에는 2mm/3mm/4mm 짜리 원목 무늬목 단판을 붙여서 만든 것을 원목마루라 했는데 요즘 보통 소개되는 것은 7-8mm 자작나무 합판에
원목 무늬목 단판 2mm/3mm 짜리를 붙여서 변형을 방지한 원목마루가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점차 고급화되는 경향에 맞추어 리모델링할 때는 거의 원목온돌마루를 많이 사용합니다.
평당 50-70만원짜리가 있는가 하면 보통의 경우 35-40만원이 주류를 이룬다고 보면 맞습니다.
최근에 평당 20-30만원 짜리 중국산도 많이 선 보이고 있는데 아주 좋은 제품도 많습니다.
또한, solid 원목마루라고 두께는 8mm 인데 통원목으로 온돌에 시도하는 업체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시공방법은 접착식 시공인데 요즘은 거의 친환경적 접착제를 사용하니까 옛날 처럼 포르마린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